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577b8ef413b228b8045feff917a229419ec04aa3" /> 핀란드 교육혁명 :: IRA♧

IRA♧

순수한 열정을 닮고 싶은 배움쟁이

  • 2016. 10. 30.

    by. ariariari

    목차

      300x250

       

       

       

       왜 핀란드 교육인가?

      핀란드

      교육혁명

      초판 1쇄 발행 2010년 1월 15일

      초판 6쇄 발행 2011년 9월  9일

      지은이 한국교육네트워크, 펴낸곳 도서출판 살림터

       

      뒷표지: 끝 비고츠키 생각과 말-심리학적 탐구: 세계교육사의 최고 고전-문화 역사적 이론으로 만나다

      다시 읽는 조선 교육사

       

      1부

      핀란드에서

      우리 교육을 생각하다 -길지 않았던 여정, 그러나 많은 것이 우리에게 다가와 있었다

       

      핀란드의 아이들 도종환

      25 이 나라는 어머니가 아이를 낳으면 그 아이를 돌보고 바르게 교육시킬 책임이 국가와 자치단체에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신新'신사유람 이부영

      48 핀란드 국가청렴도 1위라는 점이 가장 중요한 교육성공의 배경

      핀란드의 경쟁력 중 가장 중요하게 꼽는 것의 하나가 도서관과 독서문화다.

       

      한국인 교민의 자전적 교육 체험기

      50 이곳은 아이를 낳아 교육하는데 국가가 모든 책임을 진다.

       

      핀란드 가정교육 이야기 곽수현

      장화와 우의를 입는 아이들

      56 맑은 날보다 눈 비오는 날을 아이들이 더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눈 비가 내려도 아이들을 하루에 두 번씩 밖에서 놀게 한다.

       

       

      2부

      교육천국

      핀란드의 학교를 가다 - 다양한 학교 다른 나라, 다른 제도, 그리고 또 다른 모습

       

      교육천국 핀란드, 학교 탐방 이야기 - 김영연 박원순 이용관

      1. 통합교육이 성공한 종합학교

      미래의 교육을담아내는 학교 건물

      85 공개 경쟁을 통해 설계한 이 학교의 건축 설계의 주제는 자연 통풍 시스템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2. 최상의 교육환경과 학생자치 활동

      청소년의회Youth Council

      98 1998년에는 청소년의회를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의회전국연합회NUVARY: www.nuva.fi'가 설립되었다.

       

      5. 다양성과 특수성이 조화된 거대 학교의 실험

      최상의 교육을 위한 학교 환경

      130 다른 학교나 다른 나라에서도 이 학교 건물을 보기 위해 온다고 한다.

       

      6.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복지 재원 조달체제

      지방자치단체연합

      133 www.localfinland.fi

       

      8. 어릴 때부터 예술과 함께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예술교육

      149 안난딸로 아트센터는 일종의 어린이들을 위한 예술회관이다. 안난딸로라는 말은 안나의 집이라는 뜻이다. 안나는 예수의 할머니 이름이라고 한다.

       

      9. 스스로 서고, 서로 돌보는 유아교육체제

      153 그 나라가 아동을 어떻게 대우하는가에 따라 그 나라의 가치가 무엇인지 판단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3부

      핀란드 교육 성공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문화적 조건 - 530만의 인구, 700년의 대외 항쟁, 100년의 내부 정비, 40년의 제도 정립 그리고 그 결실

       

      핀란드 교육 성공의 역사

      100년의 숨 고르기, 40년의 내공 쌓기

      이윤미

      3. 개혁의 내용과 전개과정

      교사를 개혁의 주체로

      172~173 교사들이 전문가로서 개혁의 과정에 참여했을 뿐 아니라 고용관계에 있어서도 안정성을 확고하게 보장받는 시스템이 확립된 것은 매우 중요한 시자점이라 할 수 있다. 

       

      4. 핀란드 성공의 교육

      180 핀란드 교육개혁의 성공은 '신뢰'에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82 '신뢰'를 얻는 교육 리더십이야말로 핀란드 교육 성공 드라마의 대주제이자 감동의 근원이다.

       

       

      4부

      핀란드 교육,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나 - 신뢰, 돌봄, 통합, 자율

      신뢰와 전문성을 갖춘 교사, 모두를 돌보는 교육제도, 그리고 통합교육과 학교의 자율

       

      이론과 실천이 결합된 교사교육

      심성보

      4. 핀란드의 질 높은 교사교육의 비결

      3) 지성적 책무성을 가진 전문성

      226 학생들을 서로 비교하고 등급을 매기는 어떤 시험도 치르지 않는다. 등급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돌봄과 성장을 책임지는 유아교육 ECEC

      임미령

      278 자연은 어린이들의 가장 훌륭하고 멋진 스승이다.

      285 한 나라의 교육 실제는 그 사회의 그림자이다.

      286~7사회 공동체의 합의를 통해 모든 아이들이 배움을 즐기는 교실의 실체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우리는 커다란 버팀목을 얻은 것이다.

        이제 나는 핀란드를 산타와 눈의 여왕이 살고 있는 나라, 정의로운 공동체 속에서 행복한 아이들이 살고 있는 나라로 기억할 것이다.

       

      신뢰와 자율과 민주주의로 운영되는

      핀란드의 교육정책과 교육행정

      안승문

      288 핀란드는 학교에 대한 장학과 감사가 없는 나라, 어쩌면 핀란드가 유일.

      295 핀란드 교육부 홈페이지 www.minedu.fi

      301 가장 오래된 중앙노동조합연맹 SAK www.sak.fi

      319 핀란드 교육부 www.minedu.fi

      핀란드 국가교육청 홈페이지 www.oph.fi

      헬싱키 시청 홈페이지 www.hel.fi

      핀란드 기업총연합회 EK www.ek.fi

       

      :

        19 T398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