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577b8ef413b228b8045feff917a229419ec04aa3" /> [웨일 라이더] WhaleRider /위티 이히마에라 Witi Ihimaera :: IRA♧

IRA♧

순수한 열정을 닮고 싶은 배움쟁이

  • 2020. 9. 23.

    by. ariariari

    목차

      반응형

      ?
      웨일 라이더 (고래를 타고 온 소녀 파이키아) WhaleRider
      위티 이히마에라 Witi Ihimaera (- 1944 뉴질랜드 기즈번 태생, 마오리 작가 중 영어로 글을 쓴 작가들의 선구자, 1972, 1973, 오클랜드 대학에서 영어와 창작 강의,  Copyright 2003) 장편소설 김유진옮김

      초판인쇄 2004  9 24
      펴낸곳 해나무

      (책 뒤 책소개:
      ㆍ교보문고 선정 좋은 책
      ㆍ마지막 기회 - 더글러스 애덤스의 멸종 위기 생물 탐사, 한국출판인회의 이달의 책, 과학기술부 인증 우수과학도서
      ㆍ투바 - 리처드 파인만의 마지막 여행, 랠프 레이튼 지음✨)


      ㅡㅡㅡㅡㅡㅡㅡㅡ
      ▽ 이 소설의 화자인 삼촌 '라위리'이다.

      프롤로그
      웨일 라이더

      1
      눈이 셋 달린 원시 도마뱀 투아타라가 이곳의 보초였다. (투아타라’라는 이름은 마오리어로 ‘가시돋힌 등’이라는 뜻을 가졌다)

      웨카(Weka) 또는 웨카뜸부기는 뜸부기의 일종으로,뉴질랜드에 사는 고유종이다. 보존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서식지만 점점 줄어들고 있다.

      나무등걸(나무를 배고 남은 밑동)

      아름다운 요정의 웃음소리가 샴페인 거품처럼 터져 나오기도 했다. ??✨

      여름에 꽃이 피는 '포후투카와(Pohutukawa)'는 뉴질랜드 크리스마스 트리의 아이콘이다.



      운명의 힘

      2
      하와이키 Hawaiki. 마오리족 선조들의 고향으로 타히티 섬 근처라고 하는데 정확한 위치는 알려져 있지 않다.

      3
      마나 Mana. 마오리족이 중시하는 영적인 힘, 모든 생물ㆍ무생물에 존재하는 초자연적 힘

      4
      바다 저편에서는 고래의 노랫소리가 들려왔다.
      후이 에, 하우미 에, 타이키 에.




      여름
      할키온의 비밀

      5
      테 피토 오 테웨누아 (육지의 끝)

      6
      옛날 우리 조상들에게는 바닷속의 동물들과 대화하는 능력이 있었다.

      7
      와이탕기 Waitangi. 1840년 영국이 마오리족과 체결한 식민조약

      "나도 알아요. 하지만 전통은 다 깨지게 되어 있어요."

      "저기 범고래가 있어!"
      거대한 육식 고래가 바다에서 소리 없이 헤엄치는 모습은 정말이지 기괴했다. 마치 이상한 꿈을 꾸고 있는 것처럼 무서우면서도 신비한 광경이었다.

      8
      아버지의 이야기 사이로 빗방울이 떨어졌다.




      가을
      노래하는 고래의 계절

      10
      하지만 매번 아침 햇살이 밤의 마법을 풀어버리는 새벽이 되면 고향에 대한 추억이 밀려왔다.

      12
      에 응가 이위 (우리 부족)


      겨울
      고래의 노래, 고래를 타는 사람

      14
      "마지막으로 한 번 같이 헤엄쳐보자꾸나, 에 호아 (나의 동반자여)."

      15
      잠든 모습을 보면 그 사람에 대해 훨씬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 프로젝트 요나 Project Jonah. 뉴질랜드 고래보호단체, www.whalerescue.co.nz
      ** 지구의 친구들 Friends of the Earth. 1971년 결성된 세계적인 환경보호단체 연합으로 원전, 고래 남획 등에 대한 조직적인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다. www.foei.org

      바다의 한숨처럼 파도가 밀려왔다.

      16
        비행기는 폭풍의 도착을 알리는 거친 바람을 뚫고 알바트로스(신천옹은 슴새목 신천옹과의 조류이다. 1962년에 국제보호조로 지정되었다. 위키백과
      학명: Phoebastria albatrus)처럼 날아오고 있었다.

        바다의 표면은 짙은 푸른색과 보라색이 드문드문 섞인 눈부신 초록색이었다.

        그것은 고래, 레비아탄(성서에 나오는 거대한 고래)이었다.

      "키 테 모아나(바다로)"

      17
        '고래가 살면 우리도 산다.' 카후의 머릿속에는 오직 이 생각뿐이었다. 물이 얼음처럼 차갑지만, 걱정없어. 파도가 집채만큼 크지만 나는 괜찮아. 비가 장대처럼 쏟아지지만 문제없어.

      ;; 유튜버 체널서 '당신의 내일을 응원합니다' 와 같이 뇌리에 남는 말, 지금은 괜찮아요^~?✨?

        고래는 앞지느러미가 몸에 닿는 걸 느낀 카후는 재빨리 그것을 움켜쥐었다. 그녀는 살기 위해 필사적이었다.
        고래는 기쁨이 북받쳐 오르는 것을 느꼈다. 차오르는 환희로 온몸이 떨렸다. 거대한 몸뚱이 구석구석으로 행복감이 퍼져나갔다.


        카후가 소리 없이 울기 시작했다. 무서워서 울었다. 고래가 죽으면 할아버지가 죽을 것이기 때문에 울었다. 외로워서 울었다.
      .. 그리고 또 죽는다는 게 어떤 건지 모르기 때문에 울었다.

        그녀는 고래들과 함께 폭풍우 치는 바닷속으로 사라져버렸다. 하얀 원피스를 입은 조그만 카후는 마치 말을 탄 사람처럼 양 발로 고래를 차면서, 양 갈래로 땋은 머리를 빗속에 휘날리고 있었다. 그녀는 가고 우리는 남았다.

      18
        고래가 얕게 잠수했다. 스치는 물이 비단처럼 몸을 감쌌다. 몇 초 후 고래가 수면 위로 올라와 부드럽게 숨을 내쉬었다.



      에필로그
      바다에서 온 소녀?

      19
        바다는 거대한 액체 상태의 하늘 같았다.

      * 통가 Tonga. 남태평양 중부에 있는 나라로 17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졌다.
      ** 토켈라우 Tokelau. 태평양 중부 폴리네시아의 뉴질랜드령 섬들
      *** 라로통가 Rarotonga. 남태평양 폴리네시아 쿡 제도의 섬

        카이 카랑가는 남자들이 여자들보다 무언가 이해하는 데 더 오래 걸린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렇다. 이 세상에 우연히 던져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20
        "카아타히, 케이 테 오라 토누 타나 이위, 타나 쿠이아, 메테 코루아, 테 나 타마리키 (그녀의 부족, 그녀의 할머니, 할아버지, 자손들은 영원히 잘 살 거야)."

      21
        카후가 할아버지를 쳐다봤다. 그녀의 눈이 밝게 빛났다.
        "영감탱이, 저 소리가 들리지 않으세요? 저는 오래 전부터 듣고 있었어요. 아, 영감탱이! 고래들이 또 노래를 부르네요."


      옮긴이의 말
      파이키아, 마오리족 천년의 꿈
      - 뉴질랜드 총면적 27만 1000제곱킬로미터에 인구는 380만 명

        그러나 이 땅의 원주민인 마오리 족들이 붙인 명칭은 '길고 흰 구름'이라는 뜻의 아오테아로아

        마오리 구전 역사에 따르면 서기 950년 경에. .
       
        갈등을 해결하고 두 사람이 하나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카후의 용기와 사랑 덕분
        만약 여러분도 대립하고 있는 무엇인가가 있다면, 등을 돌려 밀쳐내려고만 하지 말고 한번 마주 앉아보세요.

      ;; 제 1,2 외국어가 아닌 국가들의 이야기 정말 좋다. 특히 원주민 이야기, 자연과 호흡하는,

      고래 이야기, 모비딕 등 읽고 싶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만날수 있어 정말 행복하다.

      에 소개된
      '니키 카로' 감독의 를 dvd로 빌린 후, 동일 감독의 dvd와 책으로 까지 이어졌다. ?✨

      24ㆍ628

      반응형